세계사

하늘과 왕권의 신, 호루스의 이야기

과거로의 초대 2024. 12. 4. 08:00

이집트의 태양 아래, 광활한 사막과 나일강의 생명줄을 내려다보는 매의 눈. 이 상징은 하늘을 지배하는 신, 호루스를 나타냅니다.

호루스의 탄생

호루스는 이집트 신화의 중심에 있는 인물로,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입니다. 그의 이름은 ‘위에 있는 자’를 의미하며, 매의 머리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하늘과 왕권의 신, 호루스

그는 하늘의 신이자 파라오의 수호자로,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절대적인 존재였습니다. 파라오는 호루스의 화신으로 여겨졌으며, 왕좌에 앉은 왕은 ‘살아있는 호루스’라 불리며 신성과 통치의 상징으로 추앙받았습니다.

세트와의 대결

호루스의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삼촌인 세트와의 대립입니다. 세트는 호루스의 아버지인 오시리스를 죽이고 이집트의 왕좌를 차지하려 했습니다.

이에 호루스는 아버지의 복수를 다짐하며 세트와 장기간에 걸친 전투를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호루스는 자신의 왼쪽 눈을 잃었지만, 지혜의 신 토트의 도움으로 회복됩니다.

이 왼쪽 눈은 ‘호루스의 눈’이라 불리며 보호와 치유, 재생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상징은 고대 이집트 문명을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호루스의 다양한 모습과 숭배

호루스는 다양한 형태로 묘사되었습니다. 때로는 매의 모습으로, 때로는 매의 머리를 한 인간으로, 때로는 어린 아이로 표현되며 각각의 형태는 그의 다양한 속성과 역할을 반영합니다.